야스하라 Yasuhara T981 一式(일식, 잇시키) 라이카 SM렌즈 교환식

1999년에 기억상실증환자들과 2001년도에 슬랩스틱살인극이라는 아직도 편집중인 영화를 찍으면서 사진이 처음으로 좋아졌다. 그래서 나의 첫 사진기는 수동 필름카메라 ‘라이카’라고 다짐했다. 하지만 필름 카메라는 더이상의 대세가 아니었고 디지털의 대세에 따라 올림푸스 4040Z를 손에 넣고 (당시 대 유행이던 캐논의 G2를 구매하지않은 것은 나름대로의 고집이었다고 생각한다. 플래쉬 쓰다가 졸 후회하기도 했지만..) 기뻐 날뛰던 나. 제대에 맞추어 4040Z를 처분하고 캐논 30D로 갈아타며 열심히 배우던 내게 그래도 로망이라면 라이카 같은 RF 카메라를 사는거였다. 눈에 들어 온 것은 엡슨의 R-D1이었지만 가격이 완전 안습이라 지금도 그냥 ‘바라만 볼’ 뿐인 카메라다.

하지만 그런 내게도 오래전 눈에 들어온 카메라가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야스하라 T981 一式(일식)’이다. 필름카메라가 88만원이나 한다는 미친 소리에 나는 곧장 포기하고 딴것을 알아보았지만 RF, SM마운트 렌즈교환, 완전수동.. 그랬다. 하지만 이미 야스하라 T981 一式(일식)은 품절. 그래서 SLR클럽을 찾다가 드디어 샀다. 중고라 정가보다는 싸지만 아쉬운 것은 야스하라 기본렌즈 없이 보이그랜더 칼라스코파 35mm F2.5(구형 M)가 마운트되어 있다는 점. (판매자 글이 분명히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내가 자세한 스펙조차 그에게서 확인하지 않고 무심코 찾아갔던 점이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점이다. @@ 훨씬 더 싸게 살 수 있었는데, 그래서 KT 강서지점을 싫어한다.)

셔터감이 대단히 우수한 편이며 비교적 조용한 축에 속한다. 개인적으로 파르르 떨거나 방정맞은 셔터 속도는 싫어하는데 야스하라 일식은 셔터 속도가 딱 하고 조용히 끊는 맛이 있다. 다만 완전 수동이라 자동에 익숙한 기존의 사용자(나를 비롯하여)들은 대단히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듯. 처음엔 뷰파인더를 통해 노출계보고 렌즈 봐가며 셔속, 조리개 순으로 조절했는데 이제는 안보고도 한다. @@ 그리고 아이피스 없이 쓰다간 철제 뷰파인더에 안경이 잔뜩 기스날 수 있으니 조심. 이 카메라에 맞는 아이피스는 찾기 어렵지만 예원 아저씨의 추천으로 KPS 아이피스의 소니-캐논용으로 잘쓰고 있다. 그렇다고 캐논의 아이피스가 맞는 것은 아니다.캐논의 아이피스는 너무 커서 헐렁거린다.

야스하라 Yasuhara T981 一式(일식, 잇시키) 라이카 SM렌즈 교환식
▶ 카메라 정보 : http://10×10.co.kr/designfingers/designfingers.asp?fingerid=318

야스하라는 일본의 1인 카메라회사인 야스하라에서 제작한 최초의 작품입니다.

1998년 독일 퀼른의 포토키나(세계 최대의 사진기자재 전시회)에서 제작자인 야스하라 신은 레인지파인더 카메라를 선보였는데 필름카메라가 사라져가고 디지털이 주류가 되는 시점에서 매우 용감한 사건이었습니다.

예약판매로 수천대의 야스하라 일식카메라가 팔려나갔으며 특히,T981일식은 전세계적으로 수 많은 매니아들의 요구덕분에 구매시 대기기간이 1년이 넘었던 제품입니다. 높은 생산단가로 인해 한정으로만 생산되었고, 제품의 설계,품질관리 등의 모든 작업을 야스하라씨가 직접 디자인한 제품입니다. 물론,제작은 당시 레인지파인더 생산기술을 갖고 있던 중국의 피닉스에서 생산하였습니다. 피닉스는 중국 당간부들을 위한 특별한 카메라들을 생산하던 회사로 지금도 중국 최고의 카메라회사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카메라회사였던 야스하라는 2004년에 문을 닫았으며, 제작자는 일식과 추월의 판매수익으로 현재는 사진가로써의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도 매니아들 사이에서 높은 가치로 인정받는 야스하라는 로모그래피 본사에서 약 100대의 숨어있던 재고를 발견하여 전세계의 매니아들에서 공급하게 되었고, 국내에는 약 10대씩이 소량 수입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생산,일본판매였던 제품이기 때문에 설명서는 중국어, 일어로만 되어있습니다.

★제품특징★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조절해서 찍는 완전 수동카메라!야스하라 T981일식!
뷰파인터 내부에 LED 라이트가 노출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50/f2.8렌즈가 포함되어 있으며, 렌즈교환이 가능해서 예전 라이카 스크류마운트 렌즈(Leica/Leitz,Canon,Voightlander,Fed,Zorki등)를 사용할수 있고, 러시아 카메라렌즈들을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카메라입니다. 셀프타이머가 내장되어 있으며, 표준 핫슈 내장으로 외장플래시를 장착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케이블 릴리즈와 삼각대 사용가능합니다.

★제품스펙★
-렌즈: Yasuhara MC 50/2.8(렌즈교환가능)
-셔터스피드: 1/2000 ? 1 초, B셔터
-조리개: f/2.8 ? f/22
-노출: 노출지침 LED 표시, 수동노출
-플래시: 표준 핫슈, 1/125초 동조
-셀프타이머 내장, 케이블 릴리즈 사용가능, 삼각대 사용가능
-일반 35mm필름 사용!
-배터리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