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801

에잇볼 포켓룰은 우리가 여태까지 했던 거랑은 좀 다르네..
브레이크에서의 룰도 다르고…..
콜샷은 무시한다해도 콤비 규칙은 역시.. 생각대로였어…
그리고 노 쿠션은 내 말을 무시하더니… 역시 나쁜 것들 @@
또 그룹선택… 그룹 역시 브레이크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닌데 이것들이….. 으흠..

그리고 나인볼에도 노쿠션이 있고 나인볼은 튕겨나간 공이 포켓이 되는군 @@

———————————————————————–
에잇볼 세계 표준 규칙

이 규칙에 확실히 상반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포켓 당구의 일반적인 규칙이 적용된다.

1. 이 경기의 목표
8-ball은 하나의 큐볼과 1부터 15까지의 숫자가 적힌 15개의 적구가 샤용되는 call shot 경기 이다.
한 선수는 1부터 7까지의 숫자가 적힌(solid) 그룹의 공을 포켓 시키고, 다른 선수는 9부터 15까지(stripe)를 포켓 시킨다.
자기 그룹의 공을 모두 포켓시킨후에 8볼을 정상적으로 포켓 시킨 선수가 경기에 승리한다.

2. Call shot
call shot에서, 뻔한 공과 포켓은 지정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상대방이 샷에 대해서 확실히 모를때 물어볼수 있는 권리이다.

뱅크샷과 콤비네이셧 샷은 뻔하지 않으므로, 적구와 포켓을 지정할 때 고심해야한다. shot을 call 할때, 몇 쿠션을 맞는지, 키스가 나는지등의 상세한 것은 지정할 필요가 없다.
파울로 포켓된 어떠한 공이든, 그것이 어느 선수의 공이든, 포켓된 공은 포켓된 채로 남는다.

opening break는 call shot이 아니다.
브레이크에서 정상적으로 아무런 적구이든지 포켓시키면 계속해서 샷 할수 있다.

3.Racking the balls
테이블의 foot쪽에, 삼각대안에, 8볼을 중간에, 맨앞 공을 foot spot위에, 양쪽구석에는stripe와 solid 를 놓는다.

4. break 선택
lag에서 이긴 사람이 break할지 않을지 선택할 수 있다. 각 경기마다, 선수들은 다음 경기의 break를 선택한다.

5. Jump와 masse샷 파울
“cue ball fouls only”는 심판에 의해 통괄되지 않는 경기의 규칙인 반면에, 수구를 jump나 커브, 마세등을 해서 방해하는 적구를 피해 갈려고 할때, 그 방해되는 공이 움직이지 않도록(손이나, 큐의 팔로스루나, 브릿지나 무엇에 의해서든지) 주의 해야 한다.

6. 정상적인 브레이크샷
(정의) 정상적인 브레이크를 하려면, 브레이크하는 사람은 (수구를 head string 뒤에 놓고)
1) 공을 포켓 시키거나
2)숫자 적힌 공을 적어도 4개이상 쿠션에 맞춰야 한다.

만약 정상적인 브레이크를 하지 못하면 파울이다.
그리고, 다음 선수는
1)그 상태로 치거나
2) 공을 다시 rack하고 자신이 직접 브레이크하거나 상대방이 다시 브레이크하도록 선택 할수 있다.

7. 정상적인 브레이크에서 스크래치
만약 선수가 브레이크에서 스크래치하면,
1) 포켓된 공은 포켓된 채로 그냥 남고(예외: 8볼, 규칙 9 참고)
2) 그것은 파울이고
3) table은 open이다.

주의: 다음 선수는 head string뒤의 아무 곳에서 수구를 놓고 칠 수 있으며, head string뒤의 공은 칠 수 없다.
(수구를 head string을 지나서 앞으로 치고, 다시 head string뒤로 돌아와서 적구를 맞는 것은 상관 없다.)

8. 브레이크에서 적구가 테이블 밖으로 튀어 나갔을때
만약 브레이크에서 적구가 테이블 v으로 튀어 나가면 파울이고 다음 선수가
1)그상태대로 샷하거나
2) 수구를 head string뒤 아무곳에나 놓고 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9. 브레이크에서 8볼이 포켓되면
브레이크에서 8볼이 포켓되면, 브레이크 한 사람이 다시 rack할 것인지 8볼을 spot위에 놓고 계속 샷을 할 것인지 물어본다.
만약, 브레이크 한 사람이 8볼을 포켓 시키고 수구가 스크래치되면, 다음 선수가 다시 rack 하거나 8볼을 spot에 놓고 head string 뒤에서 아무곳에나 수구를 놓고 칠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10. Open table
(정의) 그룹이(solid나 stripe) 결정되지 않는 동안 테이블은 열려있다(open).
테이블이 open되어 있을때, stripe를 선택하기 위해 solid를 먼저 치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정상적인 샷이다.

주의: 브레이크 직후에 테이블은 항상 open되어 있다.
테이블이 open되어 있는 동안 call한 stripe나 solid를 포켓시키는 과정으로써 solid나 stripe, 혹은 8볼을 먼저 치는 것은 정상적인 샷이다.
그러나,테이블이 open되어 있고, 8볼을 처음으로 맞으면, 포켓되어도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그 선수는 기회를 잃고, 포켓된 공은 포켓된 채로 남고, 다음 선수는 아직 테이블이 open되어있는 상태에서 순서를 맞는다.
open table에서, 모든 비정상적으로 포켓된 공은 포켓된 채로 남는다.

11. 그룹 선택
그룹의 선택은 브레이크에서 solid나stripe하나만 또는 둘다 포켓되어도 결정되지 않는다.
브레이크 직후에는 테이블은 항상 open되어있다.
그룹의 선택은 브레이크후에 선수가 콜한 적구를 정상적으로 포켓 시킬 때 결정된다.

12. 정상적인 샷
(정의) 모든 샷에서(브레이크나 테이블이 open되어 있을 때를 제외하고), 선수는 자신의 그룹의 공을 먼저 맞추고 1)숫자가 적힌 공을 포켓 시키거나
2)수구나 임의의 숫자가 적인 공을 쿠션에 맞춰야 한다.

주의: 슈터가 자신의 적구를 맞추기 전에 수구를 쿠션에 먼저 맞추는 뱅크샷은 허용된다.
그러나, 그이 적구를 맞춘호에, 적구가 포켓되거나, 또는, 수구나 임의의 숫작가 적힌 공이 쿠션에 맞아야한다.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파울이다.

13. 세이프티 샷
전략적인 이유로, 선수가 뻔한 적구를 포켓시키는 것을 선택하고, 세이프티를 선언 함으로써, 그이 차례를 정지할 수 있다. 세이프티 샷은 정상적인 샷으로 정의되어 있다.
만약 샷할려는 선수가 뻔한 적구를 포켓 시키는 세이프티를 하려면, 샷하기 전에, 상대방에게 세이프티를 선언해야한다.
만약 그러지 않고 샷하는 사람의 적구가 포켓되면, 그 슈터는 다시 샷하기를 요구 당한다.
세이프티 샷에서 포켓된 공은 포켓된 채로 남는다.

14. Scoring
선수는 정상적으로 그의 그룹의 공을 포켓시기는 한 계속 슛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선수가 그의 그룹의 모든 공을 포켓시킨후에 8볼을 포켓시킨다.

15. 파울 벌칙
상대 선수는 손으로 수구를 집는다.
{gets cue ball in hand} 이것은 그 선수가 수구를 테이블 어느 곳이든 놓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브레이크 이외에는 head string 뒤에 놓을 필요가 없다.)
이 규칙은 상대방에게 불이익을 주는 고의적인 파울을 막기 위한 것이다.
“cue ball in hand”에서,그 선수는 그의 손이나, 큐의 임의의 부분(tip을 포함해서)을 사용해서 수구를 놓을 수 있다.
수구를 위치시킬때, 큐볼과 닿는 스트로크 동작은(정상적인 샷이 되지 않았다면) 파울이다.

16. 콤비네이션 샷
콤비네이션 샷은 허용된다.
그러나, 테이블이 open 되어 있을때를 제외하고, 8볼은 콤비네이션 샷의 첫번째 공으로 선택되어 질 수 없다.

17. 비정상적으로 포켓된 공
1) 적구가 파울이 범해진 샷에서 포켓되었을 때
2) 콜된 공이 지정된 포켓에 들어가지 않았을때
3) 샷 전에 세이프티가 선언 되었을때는 비정상적으로 포켓된 공이다.
비정상적으로 포켓된 공은 포켓 된 채로 남는다.

18. 적구가 테이블 밖으로 튀어 나갔을때
임의의 적구가 테이블 밖으로 튀어 나가면, 파울이며, 순서가 바뀐다.
단, 8볼이 튀어 나가면 게임에 진다. 튀어 나간 적구는 번호 순서에 의헤서 공을 놓는 일반적인 규칙에 따라 놓여진다.

19. 8볼
8볼을 칠때, 8볼이 포켓되지 않거나, 테이블 밖으로 튀어나가지 않으면, 스크래치나 파울로 경기에 지지 않는다.
다음 선수는 수구를 임의의 위치에 놓고 칠 수 있다.

주의 : 정상적으로 8볼을 포켓시키기 위한 콤비네이션 샷은 사용될 수 없다.

20. 경기에 지는 경우
선수가 다음의 위반 사항중 하나라도 실행하면 경기에 진다.
a. 8볼을 포켓 시킬때의 파울(예외 : 브레이크에서 8볼이 포켓될때)
b. 8볼을 그의 마지막 그룹의 공을 칠때 포켓 되었을때
c. 언제든지 8볼이 테이블 밖으로 튀어나갔을때
d. 8볼을 지정한 외의 포켓에 넣었을때
e. 정상적인 적구가 아닐때 8볼을 적구로 해서 포켓시켰을때

주의 : 모든 위반 사항은 다음 샷을 하지 전에 지적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반이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된다.

21. Stalemated(꽉 막힌) game
만약 각 선수가 연속으로 세번(총 6번) 순서를 바꾸면, 심판이(심판이 없으면 양 선수의 동의 하에) 포켓 시키려고 하거나 적구를 움직이면 경기에 지는 것이라고 선언하고, 원래 브레이크 한 사람에 의해서 다시 rack되고 다시 break한다.
이 규칙은 단 두개의 적구와 8볼만남았을 때 적용될 수 있다.

주의: 한 선수의 연속적인 파울로 경기에 지지는 않는다.

—————————————————————————–
나인볼 경기방법  

1-1. 게임의 목적

나인볼은 1-9까지 적힌 공과 수구를 가지고 하는 경기이다. 매 샷에서 먼저 맞추어야 하는 공은 가장 낮은 숫자가 적힌 공이다. 순서대로 공을 넣을 필요는 없다. 합법적인 샷을 한 후 어떤 공이든 포켓되었을 경우, 파울이 아니라면 계속 샷을 할 수있으며 이때 들어간 공이 9번이라면 경기에 이기게 된다. 파울이 발생하면 상대선수는 볼인핸드를 얻는다. 공을 넣을 때는 콜할 필요가 없다. 미리 정한 승수를 먼저 올린 선수가 게임에 이기게 된다.

1-2. 합법적 브레이크샷

브레이커는 1번공을 먼저 맞혀야 하며, 공이 하나 이상 들어가거나 네개 이상의 공이 레일에 닿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파울이며 상대 선수는 볼인핸드를 얻는다.(역자 주: 다시 레크하고 칠 수는 없습니다.)
브레이크시에 목적구가 밖으로 튀어 나갔을 경우 역시 파울이며 튀어나간 공은 포켓된다. (스팟하지 않는다. 9볼이 튀어나갔을 경우 풋스팟에 스팟한다.)

1-3. 푸쉬아웃

브레이크 직후에 샷을 하는 선수는(브레이크를 한 선수이든 아니든) 푸쉬아웃을 할수 있다. 푸쉬아웃을 할 때에는 수구가 목적구를 맞힐 필요는 없으며 레일을 맞힐필요도 없다. 즉 파울이 아니며, 그외의 파울에 해당하는 샷을 했을 경우는 파울로 인정된다. 단 샷을 하기 전에 푸쉬아웃을 선언하여야만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일반적인 샷으로 인정된다. 푸쉬아웃으로 들어간 공은 꺼내지 않고 포켓된 채로 두며 상대에게 순서가 넘어간다.(포켓된 공이 9볼일 경우 다시 스팟한다.) 상대 선수는 그대로 경기를 진행할수도 있고 푸쉬아웃을 한 선수에게 다시 순서를 넘길 수도 있다.
브레이크시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였을 경우 상대선수는 푸쉬아웃을 할 수 없다.

1-4. 파울

파울이 발생할 경우 상대선수에게 순서가 넘어가며 파울로 들어간 공은 꺼내지 않는다. (9볼제외) 이때 상대선수는 볼인핸드를 얻는다. 한 샷에서 여러개의 파울이 동시에 발생하였더라도 하나의 파울로 간주된다.

1-5. 노 레일

수구가 목적구를 맞힌 후에는 공이 하나이상 포켓되든지 수구나 다른 공이 레일에 닿아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파울이다.

1-6. 볼인핸드

볼인핸드를 얻은 선수는 테이블 위 어디에나 흰공을 놓고 샷을 할 수 있다. 단 목적구와 수구을 붙여 놓을 수는 없다.

1-7. 목적구가 브레이크시 테이블 밖으로 나갔을 경우

포켓되지 않은 공은 그것이 베드위에 있지 않을 경우 테이블 밖으로 튀어나간 것으로 간주되며 튀어나간 공은 다시 스팟하지 않는다.(9볼은 다시 스팟)

1-8. 점프와 마세 샷

심판없이 경기가 이루어 질 때, 그리고 Cue Ball Fouls Only가 게임의 규칙일 때는 점프샷이나 커브 또는 마세샷을 할 때 방해를 하고 있는 공이 움직인다면 파울로 간주된다. (손이든 큐든 브릿지에 의해서든 상관없이)

1-9. 3연속 파울

만일 선수가 중간에 합법적 샷 없이 3번 연속으로 파울을 했을 경우 경기에 지게 된다. 두번째 파울을 한 후부터 다음 번 샷을 할 때까지 반드시 경고가 미리 주어져야한다.
(역자 주: 여기서 연속이란 턴개념이 아닌 샷개념입니다. 즉 2번 파울을 한 후 돌아온 자기 순서에서 합법적 샷으로 공을 하나 넣은 후 파울을 했다면 3연속이 아닌 첫번째 파울이 되는 것입니다.)

1-10. 게임의 종료

게임은 오프닝 브레이크로 흰공이 해드스트링을 넘어가면서 시작된다. 브레이크샷에서는 1번공을 먼저 맞혀야 한다. 게임의 종료는 나인볼이 합법적인 샷으로 포켓되거나 한 선수가 파울의 결과로 게임에 지게 되었을 경우 종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