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Ball 세계 표준 규칙 (1995)

▶ 8-Ball 세계 표준 규칙 1995 ◀

이 규칙에 확실히 상반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포켓 당구의 일반적인 규칙이 적용된다.

1. 게임의 목표
에잇볼(8-ball)은 한 개의 수구(cue ball)와 1번에서 15번까지 숫자가 적힌 15개의 목적구(object ball)를 가지고 지정샷(call shot)을 하는 게임이다. 한 선수는 1부터 7까지의 숫자가 적힌 그룹(solid)의 공을 포켓에 넣어야 하고, 다른 선수는 9부터 15까지(stripe)를 포켓에 넣어야 한다. 먼저 자신의 그룹을 모두 넣고 8번 공을 정상적으로 넣는 선수가 이기게 된다.


2. 지정샷(Call Shot)
call shot에서 명백한 공과 포켓은 특별히 지정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상대 선수가 확실치 않은 샷을 할 경우 어떤 공을 어떤 포켓에 넣을 것인지 물을 권리가 있다. 뱅크 샷과 콤비네이션 샷은 명백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으므로 포켓 시킬 목적구와 포켓 모두 지정해야만 한다. 샷(shot)을 지정(call)할 때 구체적으로 어떻게 넣을 것인지 지정할 필요는 없다. 파울로 들어간 적구는 그 적구가 슈터(shooter) 또는 상대 어느 쪽에 속하든지 간에 그대로 둔다. 초구샷(opening break shot)은 지정샷(call shot)이 아니다. 초구샷에서 목적구를 정상적으로 포켓 시키는 한 초구샷을 한 선수는 다음 샷을 계속할 수 있다.

3. 적구를 놓는 방법(Racking the balls)
8번 목적구를 삼각형의 중심에 두고 양쪽모서리에 각각 솔리드(solid)와 스트라이프(stripe)를 놓은 다음 삼각형의 가장 꼭대기에 있는 목적구를 풋스팟(foot spot)에 맞춘다.

4. 초구샷(break shot) 선택
순번 정하기(lag)의 승자가 초구tit 선택권을 가진다. 개인 대 개인 경기시 선수들은 계속되는 게임에서 초구샷을 교대로 한다.

5. 띄워치기(Jump shot)와 찍어치기(Masse shot) 파울
정당한 목적구가 아닌 공(수구의 진로를 방해하는 공) 위로 jump shot을 하거나 그 공을 피해가기 위해 masse shot을 할 경우 손 또는 큐의 어떤 부분에 의해서건 관계없이 그 방해하는 공이 움직일 때는 수구 파울로 간주된다.

6. 정상적인 Break Shot
초구샷을 하는 선수는
1) 공을 포켓 시키거나
2) 최소한 네 개 이상의 공을 벽(rail)에 맞게 해야 한다.


만약 정상적인 브레이크샷을 못했을 경우 다음 선수는
1)그 상태로 치거나
2) 공을 다시 rack하고 자신이 직접 브레이크하거나 상대방이 다시 브레이크하도록 선택 할 수 있다.

7. 정상적인 break에 실패했을 경우 다음 선수는
1) 포켓된 공은 포켓된 채로 그냥 두고(예외: 8볼) 그 상태에서 게임을 진행하거나
2) 다시 공을 racking해서 자기가 직접 초구샷을 하거나 처음에 break에 실패한 선수가 초구샷을 다시 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 주의 : 다음 선수는 head string뒤의 아무 곳에서 수구를 놓고 칠 수 있으며, head string뒤의 공은 칠 수 없다.(수구를 head string을 지나서 앞으로 치고, 다시 head string뒤로 돌아와서 적구를 맞는 것은 상관없다.)

8. Break에서 목적구가 테이블에서 튀어 나간 경우
이것은 파울이고 다음 선수가
1) 그 상태대로 샷하거나,
2) 수구를 head string 뒤 아무 곳에나 놓고 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9. Break에서 8번 공이 포켓된 경우
초구를 친 선수는 다음 선수에게 다시 rack할 것인가 8번 공만 foot spot에 두고 그대로 계속할 것인가 물을 수 있다. 이때 수구도 같이 들어가면 다음 선수는 racking을 다시 해서 초구샷을 하거나 8번 공만 foot spot에 두고 수구를 head string뒤의 아무 곳에 놓고 샷 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진다.

10. 정상적인 Break에서 수구가 포켓에 빠진 경우(Scratch)
1) 8번 공을 제외하고 포켓된 모든 공은 그대로 둔다.(*9번 규칙 참조)
2) 이것은 파울이고
3) 테이블은 아직 열려있는(open) 상태이다.(*10번 규칙 참조)
※ 주의 : 다음 선수는 head string뒤의 아무 곳에 수구를 놓고 샷을 할 수 있다. 단, head string 뒤의 공을 치기 위해서는 수구가 head string을 한 번 지난 다음 다시 head string 뒤쪽으로 되돌아 와서 그 공에 맞게 해야 한다.

11. Open Table
자신이 넣어야 할 그룹(solid 또는 stripe)이 아직 결정되지 않는 동안 테이블은 open상태에 있다고 정의한다. open table에서 stripe를 넣기 위해 solid를 먼저 맞추거나 그 반대로 해도 괜찮다.
※ 주의 : 초구샷 이후 테이블은 즉시 open상태가 된다. 테이블이 open상태일 때 call한 stripe나 solid를 포켓 시키기 위해 먼저 어떤 solid나 stripe 또는 8번 공을 쳐도 괜찮다. 그러나 open상태에서 8번 공을 먼저 맞추었을 때 어떤 stripe나 solid도 샷 한 선수에게 유리하게 득점되지 않는다. 다음 선수에게 순서가 돌아가고 포켓된 공은 그대로 둔다. 이때 여전히 테이블은 open상태이다. open 상태에서 합당하게 들어간 공은 그대로 둔다.

12. 그룹의 선택
초구샷에서 한쪽 또는 양쪽 그룹의 어떤 공이 들어가도 아직 solid나 stripe 선택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테이블은 항상 초구샷 이후 즉시 open상태가 된다. 그룹의 선택은 초구샷 이후 call한 목적구를 규칙에 맞게 포켓 시켰을 때에만 결정된다.

13. 정상적인 샷
초구와 열린 상태를 제외하고 모든 샷에서 shooter는 그의 그룹에 속한 공가운데 하나를 먼저 맞추어야만 하고 수구가 그 목적구에 맞은 후 반드시 어떤 목적구가 포켓되거나, 수구나 다른 목적구들 중 반드시 하나 이상이 rail에 부딪쳐야 한다.
※ 주의 : 목적구를 맞추기 전에 먼저 벽을 맞춘 후 목적구를 맞추는 뱅크샷은 허용되지만 일단 목적구에 수구가 맞고 난 다음에는 어떤 목적구가 포켓되거나, 수구나 다른 목적구들 중 반드시 하나 이상이 rail(쿠션)에 부딪쳐야 한다. 위의 사항이 지켜지지 않으면 파울이 된다.

14. Safety Shot (수비샷)
전략적인 이유로 미리 “Safety”를 선언함으로써 call한 목적구를 포켓 시킨 후 계속 샷 하지 않아도 된다. “Safety shot”은 정상적인 샷으로 인정한다. 만약 샷을 하는 선수가 명백한 목적구를 포켓 시킨 후 Safety play를 하려면 샷 하기 전에 상대 선수에게 “Safety”라고 선언해야만 한다. Safety를 선언하지 않고 목적구를 포켓 시킨 경우 그 선수는 계속 샷을 해야 한다. Safety shot에서 포켓된 공은 그대로 둔다.

15. 득점(Scoring)
선수는 그의 그룹에 속한 공을 규칙에 맞게 포켓 하는데 실패할 때까지 샷을 계속할 자격이 있다. 선수가 그의 그룹의 공들을 정상적으로 모두 포켓 시킨 후에는 8번 공을 포켓 시키면 득점한다.

16. 파울 법칙
한 선수가 파울을 하게 되면 상대 선수는 큐 볼 인 핸드(cue ball in hand)한다. 이것은 선수가 수구를 테이블의 어느 곳에든지 놓고 샷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초구샷일 때를 제외하고는 head string뒤에 놓을 필요가 없다.) 이 규칙은 선수가 상대 선수를 불리하게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파울을 하게 되는 것을 방지한다. “cue ball in hand”에서 선수는 수구를 위치시키기 위해서 그의 손이나 tip을 포함한 큐의 어떤 부분이라고 사용할 수 있다. 수구를 위치시킬 때, 그것이 정당한 샷이 아니라면 수구를 건드리는 어떤 스트로크 동작도 파울이다.

17. 콤비네이션 샷 (Combination Shot)
콤비네이션 샷은 허용된다. 그러나 테이블이 open상태를 제외하고는 콤비네이션 샷에서 8번 공을 먼저 맞게 해서는 안 된다.

18. 비정상적으로 포켓된 공
1) 파울이 발생한 샷에서 목적구가 포켓되었을 때,
2) call된 공이 지정된 포켓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
3) 샷 하기 전에 Safety가 선언되었을 때, 이 때 포켓된 공들은 그대로 둔다
.

19. 적구가 테이블에서 튀어 나갔을 때
파울이며 순서가 바뀐다. 튀어 나간 공이 8번 공일 때는 게임에 지게 된다. 테이블에서 튀어 나간 공은 공을 spot하는 일반적인 규칙(General Rules for spotting balls)에 따라 번호순으로 spot하게 된다.

20. 8번 공을 샷 할 때
8번 공이 포켓되거나 튀어 나가지 않았다면, 8번 공을 샷 하고 난 후 생긴 스크래치나 파울로 게임을 지게 되는 것은 아니다. 다음 선수는 cue ball in hand한다.
※ 주의 : 콤비네이션 샷은 8번 공을 정당하게 포켓하기 위하여 결코 사용되어질 수 없다.

21. 게임에서 지게 되는 경우
선수가 다음의 위반 사항중 하나라도 실행하면 경기에 진다.
1) 8번 공을 포켓시킬 때의 파울.(예외: 초구샷에서 8번 공이 포켓되었을 때)
2) 자신의 그룹의 마지막 공과 함께 8번 공이 포켓되었을 때.
3) 어느 때이든지 8번 공이 테이블에서 튀어 나간 경우.
4) 지정한 포켓이 아닌 포켓에 8번 공이 포켓되었을 때.
5) 정상적인 적구가 아닐 때 8볼을 적구로 해서 포켓시켰을 때.
※ 주의 : 모든 위반행위는 또다른 샷이 진행되기 전에 문제 제기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어떤 위반행위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간주된다.

22. 막힘수 게임(Stalemated Game)
각 선수의 3번 연속된 순서 이후(도합 6번) 심판이 판단하건대(심판이 없으면 양선수 동의하에) 목적구를 포켓 시키거나 움직이려는 시도가 게임을 지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면 공을 다시 rack하여 그 막힘수 게임의 원래 초구샷 선수가 다시 초구샷을 하게 된다. 막힘수 게임 규칙은 테이블에 단지 두 개의 목적구와 8번 공이 남았을 때만 적용된다.
※ 주의 : 여기서 한 선수의 연속적인 파울로 게임에 지지는 않는다.

23. Open Table Rule for 8-Ball
8-Ball 규칙에 관한 이 부분은 현재의 8-Ball 규칙에 대한 수정으로 고려되어서는 안되고 이 규칙을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BCA(Billiard Congress America) 임원진들이 제공하는 해석일 따름이다.

-“테이블이 open상태일 때 call한 stripe나 solid를 포켓 시키기 위해 먼저 어떤 solid나 stripe 또는 8번 공을 쳐도 괜찮다.” : 이 부분은 말 그대로이다. 테이블이 open상태일 때 파울 없이 어떤 공도 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미국에서는 새로운 규칙이 아니다.


-“open상태에서 8번 공을 먼저 맞추었을 때 어떤 stripe나 solid도 샷한 선수에게 유리하게 득점되지 않는다.” : 이 문장은 앞의 것과 모순되어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비록 “open table”에서 8번 공을 먼저 쳐도 되지만 어떤 공이 들어가건 말건 간에 샷 한 선수는 자기 차례를 잃게 된다. 이것은 파울이 아니며 여전히 테이블이 open인 상태에서 수구를 그 위치에 놓인 그대로 다음 선수가 차례를 이어받게 된다. 이 규칙은 게임 도중 어느 때이든지 8번 공을 먼저 치면 안되는 구 유러피안 규칙으로부터 나왔다.

24. 파울의 예
1) 스크래치(수구가 포켓으로 떨어짐) : 게임중 수구(흰 공)가 포켓으로 떨어지면 파울
2) 공이 테이블 밖으로 튕겨나갔을 때 : 수구는 물론 다른 공이 테이블 밖으로 튕겨나갔을 때
3) 공을 건드렸을 때 : 게임중 샷 이외에 큐가 공에 닿았을 때, 몸의 일부도 옷등이 공에 닿았을 경우도 파울!
4) 공이 쿠션 또는 레일 위에 정지했을 때 : 수구 또는 다른 공이 테이블에서 튀어 올라 바깥틀 위에 정지했을 때 (단, 튀어 오른 공이 그대로 포켓되었거나 다시 테이블 안으로 되돌아왔을 때는 제외)
5) 바닥에서 두 발을 떼고 공을 쳤을 때 : 초보자가 자주 범하는 실수죠? 테이블 위에 걸쳐서 치는 경우 양쪽 다리가 바닥에서 떨어지는 경우, 발끝 부분만 바닥에 붙이고 쳐도 안됨
6) 흰 공이 색깔 공에 맞고 다시 큐에 와서 닿았을 때.(two-touch) : 흰 공과 색깔 공의 거리가 매우 가까운 경우 생길 수 있다.
7) 파울이 되는 푸시샷을 했을 경우 : 수구와 적구가 밀착되어 있거나 너무 가깝게 있을 경우 수구를 치면 수구는 일단 적구를 치고 되돌아와서 큐끝을 두 번 이상 치게 되는데 이를 푸시 샷이라고 하며, 파울에 해당됩니다.
8) 수구가 미스 점프했을 때 : 미스샷으로 수구가 점프한 경우, 즉 고의적인 점프샷이 아니라 끌어치기등을 하려다 실수로 점프시켰을 때 (수구 맨 아래를 치거나, 밀어치기를 하여 의도적으로 점프샷을 한 경우 제외)

내용출처 : http://malic.pwc.ac.kr/Information/pool.html